티스토리 뷰

사회

스웨덴 코로나 집단면역 도박인가?

하얀 오아시스 2020. 4. 3. 09:33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스웨덴 코로나 집단면역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스웨덴 코로나 대응으로 국민의 이동권을 제한하지 않은 채 ‘집단 면역(herd immunity)’ 방식을 고수하고 있어 눈길을 끄는데요. 과연 이 스웨덴 코로나 집단면역이 올바른 선택인지!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웨덴 코로나 집단면역?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세계 대부분의 국가들이 휴교·외출 금지와 같은 봉쇄 정책을 시행하는 가운데, 스웨덴 정부는 국내 저위험군 인구 60% 이상이 면역성을 가져 감염성의 확산 속도를 늦추거나 멈추는 ‘집단 면역’ 전략을 선택했다. 바이러스가 완치돼 항체를 보유하거나 예방 백신을 맞은 집단 구성원의 상당수가 면역력을 갖게 된 상태를 말한다. 바이러스의 종식이 아닌 완화에 방점을 찍은 정책이다.


스웨덴 코로나



이에 국민들은 유럽 내 다른 국가와 달리 팬데믹 속에서도 일상 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스웨덴의 국경은 여전히 EU(유럽연합) 국가들에 열려 있고, 유치원부터 9학년까지 학교 수업도 정상적으로 진행된다. 길거리와 식당 등에도 사람들이 가득하고 집회도 500명 이상인 경우에만 금지했다.




지난 25일(현지시간) 스웨덴 스톡홀름의 주요 쇼핑로에 많은 시민들이 코로나19에 구애받지 않고 지나가는 모습을 AP통신이 30일 타전했다. 인구밀도가 낮은 스톡홀름의 거리는 늘 조용하다. 하지만 코로나19가 빠르게 퍼지고 있는 지금도 인적이 드문 편은 아니라고 AP는 전했다. 



스웨덴 집단면역 가능한 이유?

BBC는 28일(현지시간) 원격근무를 장려하는 스웨덴의 기업문화 등이 다른 유럽국가와 다른 코로나19 대책이 가능한 이유라고 분석했다. 유연근무와 원격근무가 가능한 기술력과 기업문화가 널리 퍼져 있으며, 수도 스톡홀름 직장인 가운데 절반이 원격근무를 하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도 있다는 설명이다.


스웨덴 코로나


스웨덴 가구의 절반 이상은 1인가구이다. 유럽에서 1인가구 비율이 가장 높다. 18~19세가 되면 대부분 부모로부터 독립하는데, 유럽 평균 26세보다 훨씬 낮다. 그러다보니 대가족이 흔한 이탈리아와 스페인 보다 가족내 감염이 적을 수밖에 없다는 것.


스웨덴 국민성이 원래부터 공공장소에서 가까이 붙어 앉거나 낯선사람들과 대화를 잘 하지 않는다는 점도 코로나19의 확산을 막는 요소로 지목된다. 코로나19 팬데믹이 발생하기 전부터 이미 자연스럽게 사회적 거리두기를 해오고 있다는 분석이다.

스웨덴 코로나

스테판 뢰벤 스웨덴 총리는 ‘자발적’인 코로나19 확산 억제를 호소했다. 그는 “여러분 자신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 동료, 그리고 나라를 위한 희생을 치러야할 때가 있다. 지금이 바로 그 순간이다”면서 도시 봉쇄, 이동금지 등 강력한 대책을 내놓는 대신 국민 스스로의 자제 및 책임감에 기대를 걸었다.




스웨덴 코로나 효과 있을까?

코로나19 확산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스웨덴의 이런 느슨한 통제가 얼마나 지속될지, 코로나19 확산을 막는 데 효과가 있을지를 두고 회의적 시각이 적지 않다. 


코로나 집단면역


스웨덴 우메오대학교 호아킴 로크로브 유행병학자는 스웨덴 정부가 코로나19에 무지한 채 공공보건을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나는 스웨덴이 다른 나라와 다르게 가는 이유를 모르겠다. 그것은 무모한 실험"이라면서 "우리도 모른다. 이 방법이 통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완전히 반대 방향으로 갈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스웨덴 역시 통제 고삐를 조금씩 조이는 모양새다. 스테판 뢰벤 스웨덴 총리는 27일 기자회견을 갖고 30일부터 모임 금지 인원을 종전 500명으로 50명으로 대폭 줄인다고 밝혔다. 또 결혼식, 장례식, 부활절 행사에도 예외 없이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32333435



투표



- 관련 글 보기

--> 사회적 거리두기 "강력"체제?


--> 임대료 인하 절반지원?? (코로나)


--> 안철수 코로나 분노



댓글